단위활동 프로그램
- 종합
실내(14)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타인을 배려하고 주어진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협동심 배우기
- 내용 : 2인 이상 함께 하는 협동 놀이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자신의 한계를 설정하고 그것을 스스로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기르기
- 내용 : 이론 및 안전교육 후 10m 인공암벽 등반
- 대상 : 중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음식별 탄소배출량을 알고 저탄소제품인증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기후변화에 대한 생각 기회 제공
- 내용 : ‘숨은 그램(g) 찾기’ 속 보드게임을 통해 음식의 탄소배출량을 알아보는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내용 : 역동적이고 활발한 응원댄스 활동을 통하여 타인에 대한 응원이 아닌
“내가 나를 응원하여 자신감을 북돋우다.”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내용 : 가요, 동요, OST 등 음악에 맞춰 수어(수화)를 배우고 청각장애인 및 언어장애인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을 줄이는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60~150명
- 내용 : 문화공연을 준비하는 청소년의 두근거리는 마음과 무대 위에서 반짝이는 청소년을 표현한 네이밍
[공연순서] 수어→응원댄스
- 대상 : 초·중·고
- 인원 : 60~150명
- 목적 : 자신의 한계를 설정하고 그것을 스스로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 기르기
- 내용 : 장기자랑, 레크리에이션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새로운 회의 기법을 배우고 목적을 위한 방법 찾기
- 내용 : “너도? 나도!” 회의 방식으로 최고의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을 찾는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과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의사소통 활동
- 내용 : 팀별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및 협상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상황에 맞는 생각·감정 표현을 통한 공감대 형성
- 내용 : 언어적·비언어적 요소를 통한 상대방과의 정서적 공감 및 세세한 교감 확대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리더십 성향 및 조직 내 리더의 역할 이해
- 내용 : 25개 설문 문항에 응답한 결과에 따라 7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 하는 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60~150명
- 내용 : 누름꽃(압화)-말린 꽃잎으로 엽서 만들기
바다유리 목걸이-바다에 버려진 마모된 유리조각
스칸디아모스 테라리움-천연 가습기 만들기
- 대상 : 초·중·고
- 인원 : 60~150명
- 목적 : 조작 놀이를 통한 성취감 및 창의적 활동
- 내용 : 한줄, 탑 쌓기, 응용 창작물 만들기
- 대상 : 초·중·고
- 인원 : 30명 내외
- 목적 : 개인전, 더블스택, 릴레이스택을 통해 집중력과 순발력을 기르며 경쟁심 및 협동심 키우기
- 내용 : 12개의 스피드스택스 컵을 다양한 방법으로 쌓고 내리기
실외(3)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법 찾기
- 내용 : 오리엔티어링의 경기방법을 이해하고 지도와 지형지물을 활용하여 길을 찾는 활동
- 대상 : 가족
- 인원 : 30~120명
- 목적 : 밤의 분위기와 모닥불 감성에 취해보자
- 내용 : 라디오와 캠프파이어의 결합
(with. 가족 사연 소개 / feat. 불멍)
- 대상 : 초·중·고
- 인원 : 30~150명
- 목적 : 휴식과 놀이를 통해 단체 활동의 재미 알기
- 내용 : 야영지에서 모닥불을 둘러싸고 펼쳐지는 단체 의식 및 오락 활동
실내·외(2)
- 대상 : 초·중·고
- 인원 : 30~60명
- 목적 : 두려운 상황 속에서 진정한 소통의 의미 찾기
- 내용 : ‘어둠’이라는 극단적 상황 속에서 시각 이외의 다양한 감각(촉각, 청각)을 활용한 의사소통활동
- 대상 : 중·고
- 인원 : 30~150명
- 목적 : 친구들과 협동 및 단합을 통해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추억 쌓기 활동
- 내용 : 다양한 콘셉트의 사진을 촬영하는 창의적 활동